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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구글 애널리틱스 (GA)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연결 작동 원리 완벽 가이드)

by ♾⚕⨊⪒૱ 2021.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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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시간까지 Google Analytics란 무엇인지 간략하게 배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원리와 개인 사이트에 어떻게 연결하여 시작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시간에는 GA에 직접 가입해보며 에로사항을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작동원리

GA는 기본적으로 쿠키ID로부터 정보를 수집합니다. 고객이 컴퓨터로 접속하고 여러 활동을 하게 되면 그 행동 값을 쿠키ID 기반으로 수집하게 됩니다. 그렇게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우리가 GA를 통해서 정보 분석이 가능한 것입니다.

 

 

 

쿠키ID

쿠키는 기본적으로 사이트에 접속할 때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임시 파일 입니다. 이용자가 어떤 페이지를 봤는지, 상품 구매 내역은 무엇인지, 신용카드 번호, 아이디(ID), 비밀번호, IP 주소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일종의 정보 파일인 셈입니다.

 

GA 특징

GA는 웹 페이지 내에 삽입된 G-tag를 이용해 방문자의 브라우저에 Cookie를 생성하고 고유 ID를 부여하게 됩니다. 그러나 쿠키는 브라우저 별로 다르기 때문에 여러 브라우저를 사용할 경우 다른 사용자로 인식할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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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북으로 볼 때와 핸드폰으로 볼 때 다른 사용자로 인식하는 한계가 있고 크롬 시크릿 모드&쿠키삭제 등과 같이 User ID를 Tracking 하지 못하거나, 지워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GA 작동원리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를 추적하기 위한 코드를 발급 받습니다. 그 코드를 심는 것이 <Script>를 심는 것이라고 표현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스크립트란 사용자가 직접 보는 화면이 사용자 화면이라면 그 화면을 구성하는 각각의 코딩언어가 스크립트 입니다.

 

 

 

스크립트에 코드를 삽입할 때에도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head>와 <body> 영역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곳에 삽입해야 합니다. head 부분의 경우 프로그래밍 명령어가 들어가는 부문으로 기능적인 것을 추가할 때 건드는 부분이며, body 부분은 실제 화면의 구성요소를 이루는 부문으로 구조화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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