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구글 애널리틱스 (GA)

GA 기본 보고서 구성과 종류 (1) 실시간 보고서, 잠재고객 보고서 정리

by ♾⚕⨊⪒૱ 2021. 6. 11.
반응형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본으로 제공하는 다섯 가지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공식 데모 계정은 바로 밑에 링크를 걸어뒀습니다. 그리고 5가지 중에서 실무에서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 실시간 보고서와 잠재고객 보고서 까지는 이번 시간에 묶어서 정리해버리겠습니다.

 

 

 

데모 계정 추가 하기 >>

 

  1.  GA 기본 보고서
    1. 실시간 보고서
      1. 세부 설명
    2. 잠재고객 보고서
      1. 세부 설명

 

GA 기본 보고서

GA-report-menu-image
메뉴 이미지

  • 실시간 보고서 : 현재 웹사이트에 접속해 있는 방문자의 개략적인 정보를 보여줍니다.
  • 잠재고객 보고서 : 방문자의 정보를 보여주는 보고서로 인구 통계, 행동 등의 세부 카테고리로 나눠집니다.
  • 획득 보고서 : 방문자가 타겟 중인 사이트에 어떠한 경로로 유입되었는지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SNS인지, 주소창 검색인지, 구글 광고인지 등
  • 행동 보고서 :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무엇을 하는지 추적합니다. (어떤 페이지를 보고, 어디서 주로 이탈 및 종료를 하는지 등)
  • 전환 보고서 : 고객이 웹사이트 내에서 우리가 정한 목표를 달성하는지 등 전환 행동을 추적합니다. (목표는 회원가입이나 장바구니 담기, 결제 등의 행동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해외 사이트다 보니 메뉴 마다 아이콘을 보고 나면 각각 보고서라는 것이 확 와닿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보시고 쉽게 생각해서 각각이 다 보고서의 종류들인 것으로 이해하시면 이해가 수월 합니다. 이 중에서 실무에서는 실시간, 잠재 고객은 많이 사용하지 않으므로 이 시간에 묶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실시간 보고서

실시간 보고서는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이렇게 다섯가지 세부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로 사용될 때에는 타깃 시간 대에만 이벤트를 진행하고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경우 정도에만 사용하지 특별히 많이 쓰이지는 않습니다. 

 

세부 설명

  • 개요 : 간략한 내용으로 모든 보고서 마다 있는 항목
  • 위치 : 접속 중인 방문자의 위치
  • 트래픽 소스 : 어떤 행동을 들어왔는지 입니다. 소스를 보면 어떤 광고를 통해 왔는지, 어떤 사이트를 통해 왔는지 볼 수 있습니다. 매체/소스라는 단어는 뒤에 획득 보고서에서 다시 배우게 됩니다.
  • 콘텐츠 : 방문자가 현재 어떤 콘텐츠를 보고 있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 어떤 페이지를 이용중인지 봤다면 이벤트 쪽에서는 그 페이지에서 스크롤 다운이나 클릭 등 어떤 이벤트를 발생시키고 있는지 추적합니다.
  • 전환 수 : 전환이 일어났다면 현 접속자가 무엇을 어떻게 전환을 일으켰는지 볼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벤트가 있는 경우가 아니면 잘 사용되지 않으므로 보통은 처음 GA를 연결한 후 제대로 된게 맞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많이 쓰입니다.

 

 

 

2) 잠재고객 보고서

방문자의 정보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하지만 이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시면 GA의 작동원리는 쿠키 값을 통해 측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 사용자가 여자/남자인지 등등 전부 쿠키 값에 의존하므로 100% 확신할 수 없는 데이터라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세부 설명

  • 동질 집단 분석 : 코호트 분석으로 많이 활용 합니다. 보통 1차에 4~5% 정도이며 이 정도에 못 미친다면 콘텐츠를 수정하는 등 대처가 필요합니다.
  • 인구 통계 : 말그대로 방문자의 정보를 통계적으로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세부 타깃 설정 등을 할 때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세부 설명은 이 외에도 메뉴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자체가 쿠키 값이다 보니 100% 신뢰 할 수 없기도 하고 직접 판단해봐야 하는 부분이 더 크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2가지 정도만 정리하였습니다.

 

GA-CI-thumbnail
thumbnail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보고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