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로 보고서를 만들어도 용어가 정리되지 않으면 아무 쓸모없는 데이터들이 됩니다. 저번 시간까지 구글 애널리틱스를 가입하고 추적하고자 하는 웹 페이지에 코드를 심고 확인하는 것까지 했습니다. 오늘은 그 결과 보고서가 나왔을 때 용어들이 어떤 의미인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Google analytics 보고서
- 용어 정리
- 대분류
- 소분류
- 실습
- 용어 정리
Google analytics 보고서
GA를 잘 사용하고 못 하고는 보고서를 얼마나 해석하고 자료를 뽑아낼 수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은 전문가의 역량에 따라 최고급 도구가 될 수도 있고 하급 도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만큼 쓰임새가 무궁무진합니다.
용어 정리
대분류에서는 사용자, 세션, 히트에 대한 단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어지는 소분류에서는 세션 종료, 세션 이탈, 페이지 뷰와 같은 대분류 안에 속해 있는 연관 단어를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대분류
- 사용자 : 사람의 개념
- 세션 : 방문의 개념
- 히트 : 활동의 개념
간단하게 정리하면 위와 같습니다. 사용자는 말 그대로 유저가 몇 명인지를 나타냅니다. 세션의 경우 A라는 사이트에 몇 번 들어왔는지 들어온 숫자로 생각하면 됩니다. 한 번 들어올 때마다 '1세션이 발생했다'(기준은 있지만)라고 해석합니다. 히트는 용어 그대로 활동이 발생했을 때입니다. 다른 메뉴를 클릭해서 이동했거나, 결제 버튼을 누르거나 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소분류
- 세션 시간 : 세션은 방문의 개념, 세션 시간은 첫 유입부터 마지막 히트가 발생 하기 직전까지의 시간
- 세션 종료 :
- 30분 이상 히트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
- 페이지를 '종료' 했을 때
이 부분이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하루에 페이지를 3번 방문했다고 하더라도 30분 이상 히트가 발생하지 않았다가 방문하거나 페이지 '종료' 후 방문하게 되면 1 세션 씩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 페이지 뷰 : 사용자의 접속으로 페이지가 몇 번 로드되었는지 카운트
- 순 페이지 뷰 :하나의 세션 내에서 발생한 페이지 뷰는 하나만 책정
순 페이지 뷰의 경우 예를 들어 A 화면-B화면-C화면-A 화면-C화면으로 이동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럴 경우 순 페이지 뷰로 봤을 때는 A, B, C 페이지 모두 1로 책정됩니다.
- 이탈 : 시작페이지와 종료 페이지가 같으며, Hit가 2번 이상 없을 때에만 한정
- 이탈률 : 1 세션 내에서 1개 페이지만 조회 후 종료한 경우
이탈의 경우 시작과 종료가 같아야 하므로 무조건 첫 화면에서 종료할 경우에만 성립됩니다. 히트가 1번 발생하면 다른 페이지가 돼버리기 때문입니다.
- 종료 : 이탈을 포함한 모든 Pageview 종료
- 종료율 : 종료율을 구하고 싶은 페이지의 종료 횟수를 모든 세션의 종료 페이지 수로 나누기
종료율의 경우 목표 완수 (결제 등) 후에 종료되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결제 시작페이지 혹은 상품 상세 페이지 등 종료율이 높게 나오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페이지가 종료율이 높게 나오는 경우 페이지 디자인이나 UX를 변경하는 등의 문제점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 구글 애널리틱스 (GA)'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 기본 보고서 구성과 종류 (1) 실시간 보고서, 잠재고객 보고서 정리 (0) | 2021.06.11 |
---|---|
GA 실습용 데모 계정 액세스 하기 주소 링크 (0) | 2021.06.10 |
구글 애널리틱스(GA) 가입 및 설치 방법 정리 (0) | 2021.06.10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연결 작동 원리 완벽 가이드) (0) | 2021.05.27 |
Google Analytics란 (추적코드 구글 GA 애널리틱스 사용법 로그분석) (0) | 2021.05.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