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GA)는 마케팅을 하는데에 있어 필수적입니다. GA 자격증이 있을 정도로 사용법이 쉽지 않지만 쓰임새가 무궁무진하다. 스타트업, 창업을 하면서 마케팅은 필수적인데 그 때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의 도움을 받을 수박에 없다.
GA (Google Analytics)
줄여서 GA라고 부르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로그분석이라는 개념을 잘 알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해도에 따라서 분석한 정보의 쓰임새는 하늘과 땅 차이다.
로그분석
오프라인 마케팅과 다르게 온라인 마케팅의 장점은 광고 성과 측정이 정확하게 가능하여 이를 기반으로 방향성을 명확하게 세울 수 있다는 점이다. 모여진 기록들을 기반으로 전환과 OKR, KPI와 같은 것들을 잘 설정하고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전환
전환에는 Macro(매크로)와 Micro(마이크로) 전환 두 종류가 있다. 최종 전환이 Macro 전환이라고 했을 때 그 징후로 다양한 보조전환이 일어납니다. 비슷한 것으로 KPI와 OKR이 있습니다. 광고를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인 KPI를 이루어 나가다 보면 그 목표가 모여 OKR 즉, 최종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산업별 목표
이렇듯 전환은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가 됩니다. 각 목표는 산업별로 달라지게 되는데 예를 들면 쇼핑몰은 상세 페이지 조회, 장바구니 추가, 구매 완료. 보험사는 보험견적 산출, 회원가입, 보험상담 신청. 자동차의 경우 견적 산출, 브로셔 다운로드, 대리점 방문 신청처럼 산업 별 전환 목표는 달라지게 됩니다. OKR을 달성하기 위해 KPI logic을 확고하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 구글 애널리틱스 (GA)'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 기본 보고서 구성과 종류 (1) 실시간 보고서, 잠재고객 보고서 정리 (0) | 2021.06.11 |
---|---|
GA 실습용 데모 계정 액세스 하기 주소 링크 (0) | 2021.06.10 |
Google analytics 용어 가이드 정리 (GA 구글 애널리틱스 단어) (0) | 2021.06.10 |
구글 애널리틱스(GA) 가입 및 설치 방법 정리 (0) | 2021.06.10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연결 작동 원리 완벽 가이드) (0) | 2021.05.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