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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스타트업 Start up/인사이트

초기 사용자 유치 및 서비스 활성화 8가지 전략 중 나머지 4가지

by ♾⚕⨊⪒૱ 2021.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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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시간에 이어 스타트업에서 초기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고객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노력 및 활동에 대해 공부해 보는 시간입니다. 나머지 네 가지 정보인 마켓플레이스와 플랫폼으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스타트업의 고충, 초기 활성화 방안

오늘은 어제와 이어 5~8번에 해당하는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말했던 내용은 핵심만 적어두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싱글 플레이어 모드에서 시작해 멀티플레이어 모드로 전환하기
  2. 네트워크_1. 볼링핀 전략
  3. 네트워크_2. 그로쓰 레버(Growth Levers)
  4. 네트워크_3. 크리티컬 매스에 빠르게 도달하기 위한 매직 모멘트 공략하기
  5. 네트워크_4. 지속적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trigger 추가하기
  6. 마켓플레이스_설득하기 어려운 사용자 쪽에 보조금 주기
  7. 플랫폼_1. 플랫폼에 장기적 투자 의향 보여주기
  8. 플랫폼_2. 자체적으로 콘텐츠 제작하기

이 중에서 오늘은 5~8번에 해당하는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마켓플레이스, 플랫폼, 네트워크의 개념은 어제 게시물을 확인해 주시면 본문을 읽으시면 이해가 훨씬 수월하실 것입니다.

 

 

네트워크 효과를 만드는 전략 8가지 중 5~8번

어제에 이어 오늘은 5~8번 정리 시작합니다 

 

(5) 네트워크_4) 지속적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trigger 추가하기

 

예시들을 통해서만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갔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스택오버플로우까지 예시가 많아 이해가 수월했습니다.

페이스북

'좋아요'버튼, 뉴스피드, 페이스북 메세지 등 계속해서 여러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트위터

다른 사람의 트윗을 공유하고, 해시태그와 같은 쉽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인스타그램

사람들과 소통을 촉진시키고 팔로워 수가 늘어나면서 고퀄리티 감성 이미지 포스팅을 많이 하는 사람들, 즉 인플루언서가 만들어질 수 있게 도왔습니다. 

스택오버플로우

질문에 대한 답 (지식인과 비슷하죠)을 하여 선정될 경우 포인트가 쌓이도록 하고, 사이트 내에서 할 수 있는 특혜가 생기게 만들었습니다.

 

 

 

(6) 마켓플레이스_설득하기 어려운 사용자 쪽에 보조금 주기

 

페이팔, 우버를 통해 설명했고 이해하기 수월했습니다. 설명 내용이 자세하니 이해하시는데에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것입니다. 

페이팔

이전에도 많은 결제 서비스가 있었지만, 페이팔은 친구를 가입시킬 경우 초대한 사람과, 초대 받은 사람 모두 10달러씩 주는 방법으로 가입자를 모으는 것에 성공했고 지금까지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어느 정도 가입자가 많아지자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들이 페이팔을 통해 거래를 시작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우버

페이팔과 비슷하게 초대하면 돈을 나눠주는 전략을 통해 초기에 승객을 많이 모으면서 자리 잡았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참여자가 있는 마켓플레이스 입니다. 배달의 민족을 예시로 들자면 소비자, 음식점, 배달기사 이렇게 3개 유형의 참여자가 있습니다. 한 유형의 사용자들을 끌어모으는 것도 어려운데 3개 유형의 사용자들을 끌어 모으는 것은 더 힘든 것은 당연합니다. 이렇듯 마켓 플레이스 내에서는 항상 설득하기 어려운 사용자 유형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이때 사용하는 전략은 설득하기 어려운 사용자 쪽에 보조금을 주는 것입니다. 클럽에서도 여성들을 무료로 입장시켜주는 것이 비슷한 예시고 어려운 사용자를 찾아내는 것은 회사의 몫인 것이죠.

 

 

(7) 플랫폼_1) 플랫폼에 장기적 투자 의향 보여주기

플랫폼은 2가지를 모두 아울러서 밑에서 한 번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Oculus(오큘러스)

VR 헤드셋 기업인 오큘러스는 페이스북이 인수했고, 새로운 경험의 소셜 네트워크 경험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은 오큘러스를 차세대 컴퓨팅 기기의 선도주자로 밀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오큘러스에서도 인디 VR 게임 개발자들에게 100억 정도의 돈을 투자하며 페이스북과 오큘러스가 그들의 VR 플랫폼이 실험적인 것이 아닌 장기적인 개발의지가 많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8) 플랫폼_2) 자체적으로 콘텐츠 제작하기

넷플릭스

재투자로 유명한 넷플릭스입니다. 넷플릭스는 매출의 상당 부분을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재투자하면서 흥행하는 영화와 드라마 시리즈를 만들어 냈고, 이를 통해 신규 가입자들을 계속해서 모집하였습니다.

엑스박스

마이크로소프트는 Halo 성공적으로 흥행시키면서 엑스박스 사용자를 많이 끌어모았고 엑스박스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게임 개발자들은 엑스박스용 게임을 만들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플랫폼은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콘텐츠 제작자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콘텐츠 제작자 입장에서는 플랫폼이 사라지면서 자신의 콘텐츠가 사라질 수도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플랫폼이 지속적으로 오래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을 잘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bit.ly/3ePJsXZ

 

초기 사용자 유치 및 서비스 활성화 8가지 전략 중 4가지 (커뮤니티 트래픽 유저확보 볼링핀 그로

모든 스타트업은 초반 고객 유치를 목표로 달려갑니다. 커뮤니티 서비스, 트래픽 확보 등 초기에는 어느 것 하나 활성화화 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세계 유명한 스타트업들은 과연 어떠한

study-hyukyong.tistory.com

1편이 궁금하시다면 위 링크 이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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