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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sim 사용제한 유심 비밀번호 초기화 방법

by ♾⚕⨊⪒૱ 2025.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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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유심 해킹 사태로 인한 2,300만 명 개인정보 유출 사고 발생해서 현재도 문제가 해결이 전혀 안되고 있습니다. 특히 다른 sim 사용제한 때문에 유심을 변경해도 문제가 끝이 없는 상황입니다. 유심 비밀번호 초기화 방법이라도 아셔야  준비할 수 있습니다.

 

 

2,300만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역대 최대 규모의 사이버 보안 사고가 터졌는데 철옹성같은 SKT의 점유율이 이거 한방으로 크게 흔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심(USIM) 정보,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 등 까지 털릴 뻔 했고(터졌을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현장 조사에 착수한 상황으로 거의 국가 비상 급이라고 할 수 있죠;;

 

 

 

 

1. 유심 무상 교체 신청

SK텔레콤은 4월 28일부터 무료 유심 교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1차 대응을 하고 있는데 물량이 매장 별 100 ~ 200개로 당장 해결이 안되는 상황입니다.

 

이 때 현재 까지도 문제가 되고 있는데, 갤럭시 사용자의 경우 '다른 SIM 사용제한'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을 시 교체 후 기기가 잠기게 되면서 해결 방법이 새로운 폰을 개통 하는 수밖에 없어지니까 진짜 큰 일입니다.

 

그러므로 설정 → 연결 → SIM 관리자에서 기능 해제를 우선 하시고 나서 유심 변경을 진행 해주셔야 합니다.

 

 

 

 

핸드폰이 잠기면 원래 유심도 새 유심도 사용 불가 합니다. 메인보드 교체 비용 35만 원을 지출하거나 새 폰을 사야 됩니다.

 

2. 유심보호 서비스 활성화

SK텔레콤 앱 또는 T월드 웹사이트에서 유심보호 서비스를 무료로 가입해야 합니다. 해외 로밍 사용을 제한하고 타인이 유심을 다른 기기에 장착하는 경우에도 통신을 자동 차단합니다. 단, 로밍 사용 예정 시 반드시 서비스를 해지하면 되고 5월 14일 이후에는 해외 출국자 대상으로 다른 방안을 출시 할거라고 합니다.

 

3.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설정

PASS 앱에서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를 설정해야 합니다. 앱 실행 → 전체 메뉴 → '명의도용방지' 선택 → 가입제한 설정에서 모든 통신사 차단을 활성화시키시면 됩니다. 이건 전기통신사업법에 근거해서 KAIT(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운영하는 시스템과 연동되는거라 안전한거에요.

 

 

 

 

4. 정보보호 알림 서비스 가입

통신사 앱에서 정보보호 알림이 서비스를 검색해서 가입 하셔야 됩니다. 개인정보 유출 의심 사례 발생 시 실시간 SMS로 알려주는 서비스인데, 4월 30일부터 신규 가입을 일시 중단했지만 기존 사용자는 정상 이용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KT와 LG U+ 사용자도 동일 서비스 가능 하시니까 앞으로를 대비해서 한번 가입 해두시면 좋겠네요.

 

 

 

 

5. 번호도용 문자 차단 설정

통신사 별 번호도용차단 서비스를 무료로 적용해야 합니다. SKT는 T월드 → 부가서비스 → '번호도용문자차단'에서, KT는 100번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관리하고 있는데 신청 후 2영업일 이내 발신 번호 도용이 원천 차단 해주는거라 불안하시면 이거까지 하시면 됩니다. 단, 본인도 인터넷 문자 중계 서비스 사용이 제한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가 주의사항

유심 PIN 번호를 3회 연속 틀릴 경우 PUK 코드 입력이 필요하며, 10회 이상 오류 시 유심이 영구 잠깁니다. T월드 마이페이지에서 PUK 코드 확인이 가능하나, 유출 사태로 인한 접속 폭주로 5월 6일 현재 평균 30분 이상 대기 시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기본 비밀번호는 0 8개 거든요? 

 

본인이 자주 사용하던 비밀번호 쓰시다가 틀리시면 진짜 답도 없어집니다;;;

 

 

 

 

유심 비밀번호 초기화

이미 비밀번호 3번 틀리셨으면 유심이 잠기셨을테데, 이 때는 개인 잠금해제 코드인 PUK 코드를 입력 하셔야 됩니다. T월드 마이페이지나 고객센터 문의해서 확인 가능하신데 지금 사태가 심각해서 대기 시간 장난 아닙니다;;;

 

PUK코드 이거자체가 정말 큰 문제인게 PIN은 3회지만 해제 가능한 가능성이라도 있지 PUK 번호의 경우에는 10회 틀릴 경우 유심 자체가 그냥 바로 잠겨버려서 무조건 새로 구매 하셔야 됩니다;

 

꼼꼼하신 분이라면 계약서 보관을 해두시는 분들도 계신데 정말 잘하신거에요. 계약서 내에 초기 PIN이랑 PUK코드까지 다 나와있으니까 이거먼저 확인 해보시는게 정답이기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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